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잘 먹고 잘 살자

낙지 요리 효능

by 한호롤 2020. 4.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호롤입니다.

오늘은 낙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낙지의 효능

낙지는 예로부터 보양음식으로 알려져 왔으며, 낙지에는 지방성분이 거의 없고 타우린과 무기질과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조혈강장 뿐 아니라 칼슘의 흡수와 분해를 돕는다. 낙지는 문어목 문어과에 속하며, 갯벌이나 조간대 하부에서부터 수심 100m 전후의 깊이까지 서식합니다.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연해에 주로 분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전라남북도 해안에서 많이 잡힙니다. 문어보다 작은 30cm의 크기로 머리 몸통 발의 3부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머리는 몸통과 팔 사이에 있으며, 이곳에 뇌와 눈, 입이 위치하며, 각각의 발에는 1~2열의 흡반이 달려 있습니다. 자산어보에도 달콤하고 회, 국포를 만들기 좋다고 한 것으로 보아 예로부터 우리 민족은 낙지를 즐기며 다양한 요리를 개발했던 듯 합니다. 

 

낙지 요리

 

연포탕

두부 등 부드러운 식재료를 사용해서 만든 탕을 일컬었으나, 최근 낙지 연포탕이 유명해져 연포탕 하면 낙지 연포탕만을 생각하게 된다. 갖은 양념과 식재료를 끓인 후 마지막에 싱싱한 낙지를 넣는다.

 

기절 낙지

낙지를 바구니에 넣어 민물로 박박 문질러 기절시킨 다음 다리를 손으로 하나씩 찢어 접시에 가지런히 담아내는 요리법이다. 전남 무안군에서 개발한 것으로 순두부처럼 부드러우면서도 산 낙지의 쫄깃함이 살아 있다. 초장이나 기름장에 닿는 순간 다시 꿈틀거리기 시작하는 낙지를 입에 넣는 것이 기절낙지를 즐기는 묘미이다.

 

호롱구이

낙지를 통째로 대나무 젓가락이나 짚 묶음에 끼워 돌돌 감은 다음 고추장 양념을 골고루 바르고 구워낸다 전라도 향토음식으로 돌돌 감긴 낙지를 풀어가며 먹는 재미가 있습니다.

 

갈낙탕

예로부터 쇠고기와 낙지가 유명한 전남 영암군에서 유래 되었는데, 담백하고 시원한 국물과 고소한 소갈비 살, 쫄깃하게 씹히는 낙지의 질감이 어우러져 특별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낙지의 효능

1. 원기회복

낙지의 타우린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혈관건강 및 원기를 회복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필수아미노산과 다양한 미네랄 성분으로 지친 몸을 회복하고 피로를 푸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두뇌건강

낙지에는 DHA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DHA 성분은 뇌세포 활성화를 원활하게 하여 뇌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인지능력, 집중력,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습니다.

 

3. 다이어트

낙지는 100g으로 53kcal의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 지방의 함량이 거의 없습니다. 반면에 단백질, 아미노산, 미네랄 성분은 풍부하여, 건강한 다이어트를 도와줍니다.

 

4. 빈혈예방

낙지에는 철분이 풍부하여 체내 산소 공급 및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5 피부미용

낙지에는 리보플라빈 성분이 많아 피부재생을 촉진하고, 피부의 진정 및 탄력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손톱과 머리카락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