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국 PMI 어떻게 봐야 할까

by 한호롤 2020. 4. 2.
반응형

코로나에도 급등 中제조업 PMI 어떻게 봐야 할까?

지난 31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중국 제조업 경기를 보여주는 3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를 발표했습니다. 지난 2월의 35.7에서 큰 폭 상승한 52.0를 가리켰습니다. 시장 전망치 44.8를 웃도는 수치였습니다.

PMI란 기업 구매 담당자들을 설문 조사해 산출하는 경기 지표입니다. 신규 주문, 생산, 재고, 고용 현황 등에 대해 묻고, 항목마다 가중치를 부여해 이를 1~100 사이의 수치로 지수화한 것입니다. 50을 넘으면 경기가 확장되고 있다고 보고, 50 미만일 경우 위축되고 있다고 봅니다.



지난 2월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세계의 공장’인 중국에선 많은 제조 공장이 멈춰섰습니다. 이에 따라 2월 제조업 PMI는 사상 최저치로 떨어졌고, 세계 공급망 마비가 장기화될 것이란 전망이 많았습니다. 애플 같은 미국의 대기업도 중국에서 부품을 조달 받지 못해 영업 타격이 예상된다고 발표했죠. 그런데 제조업 PMI가 한 달만에 50을 웃도는 수준으로 회복된 것입니다.

반가운 소식이지만, 반등 폭이 워낙 크다보니 일각에선 통계의 신뢰도에 대한 의심도 나왔습니다. 중국 당국 발표에 따르면, 중국 내 코로나 확산세가 수그러들고 있다고는 하지만 ‘제조업 경기가 그렇게 빨리 회복될 수 있느냐’는 겁니다. 지난 1일(현지 시각) “중국이 코로나 발병 건수와 사망자 수를 실제보다 줄여서 보고하고 있다고 미 정보당국이 결론 내렸다”는 블룸버그통신의 보도가 나왔는데, 그 정도로 중국 통계의 신뢰도 문제가 지속해서 제기되는 상황입니다.

 

국가통계국 PMI가 발표된 다음날, 중국 경제 매체 차이신이 발표한 제조업 PMI도 국가통계국 발표와 마찬가지로 호조를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 발표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도 다소 수그러 들었습니다. 차이신이 발표한 3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0.1로, 2월 40.3보다 큰 폭 개선됐습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3월 한 달 PMI가 호조를 보였다고 해서 제조업 경기 회복 신호로 단정 짓기에는 시기상조라고 입을 모읍니다. 중국을 제외한 유럽 등 주요국 3월 제조업 PMI는 크게 하락했고, 올해 세계 경제가 받는 타격이 전례 없이 클 것이라는 글로벌 기관들의 전망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증시 제조업 PMI 반등에도 약세

1일 중국 증시는 제조업 지표가 양호했음에도미국 지수선물 하락 여파로 약세를 보였다.

이날 상하이종합지수는 전장 대비 15.77포인트(0.57%) 하락한 2,734.52에 거래를 마쳤고, 선전종합지수는 5.85포인트(0.35%) 내린 1,660.08에 장을 마감했다.

두 지수 모두 장 초반에는 양호한 제조업 PMI, 중국 국무원의 중소기업 및 저소득층 지원 구제조치에 힘입어 상승세를 보였으나 장 마감을 앞두고 미국 지수선물이 하락하면서 반락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날 오전 금융정보제공업체 IHS 마킷은 중국의 3월 차이신 구매관리자지수(PMI)가 50.1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수는 지난 2월 사상 최저인 40.3에서 한 달 만에 확장세로 전환했다.

전날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3월 제조업 PMI도 전달 35.7에서 52.0으로 크게 개선됐다. PMI지수는 '50'을 기준으로 경기 확장과 위축을 가른다.

중국 국무원이 전날 상무위원회를 열어 중소기업과 저소득층을 지원하는 최대 규모의 구제 조치를 마련했다는 보도도 이날 나왔다.

상무위원회는 중소기업에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해 인민은행에 선별적인 지급준비율(RRR·지준율) 인하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처럼 제조업 경기가 반등하고 경기 부양책이 발표된 점이 상승 재료로 작용했지만, 오후 들어 미국 주가지수선물이 3% 가량 낙폭을 키운 것은 증시를 짓눌렀다.

중국 증시 마감 무렵 E-mini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 선물은 전장 대비 2.75% 내린 2,499.00을 나타냈다.

미국 주가지수 선물 급락에 일본 주식시장도 가파른 하락세를 보였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상하이거래소에서는 가정용품이, 선전거래소에서는 식품 등이 하락세를 이끌었다.

한편 이날 인민은행은 역환매조건부채권(역RP)을 통한 공개시장조작에는 나서지 않았다.

출처 : 연합인포맥스(http://news.einfomax.co.kr)

 

https://n.news.naver.com/article/023/0003520313

 

[글로벌뷰]코로나에도 급등 中제조업 PMI '믿어도 될까'

지난 31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중국 제조업 경기를 보여주는 3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를 발표했습니다. 지난 2월의 35.7에서 큰 폭 상승한 52.0를 가리켰습니다. 시장 전망치 44.8를 웃도는 수치였습니

n.news.naver.com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80484

 

[중국증시-마감] 제조업 PMI 반등에도 약세 - 연합인포맥스

(서울=연합인포맥스) 서영태 기자 = 1일 중국 증시는 제조업 지표가 양호했음에도미국 지수선물 하락 여파로 약세를 보였다.이날 상하이종합지수는 전장 대비 15.77포인트(0.57%) 하락한 2,734.52에 거래를 마쳤...

news.einfomax.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