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자기 계발

맥스웰몰츠 성공의 법칙, 마인드 관리

by 한호롤 2020. 4.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호롤 입니다. 제가 최근에 읽고 많은 영감을 받은 도서인 맥스웰몰츠 성공의 법칙에 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저자는 성형외과 의사로 외적인 모습의 성형이 아니라 마음의 성형 수술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저자는 수많은 환자들을 상담하고 수술을 하면서, 잠재의식에 깔린 잘 못 돼거나 검증되지 않은 믿음 때문에 인식이 왜곡되어 스스로를 부정확하게 보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외모의 교정보다는 부정적으로 왜곡된 내면의 자아이미지를 바꾸는 마음의 성형 수술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성공 실천 프로그램을 창안하는 데 몰두하였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조건을 분석하고 집약하여 사이코사이버네틱스라는 처음 듣기에 다소 특이한 이름의 성공의 법칙을 완성했습니다. 밑에 글은 책의 내용과 제 생각이 섞여 있습니다. 예전에 나온 책이라 다소 딱딱하고 고리타분한 표현이 있지만 감안하고 넘어가면 술술 읽혔습니다.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
국내도서
저자 : 맥스웰 몰츠(Maxwell Maltz) / 신동숙역
출판 : 비즈니스북스 2019.12.03
상세보기

1.개인의 모든 활동, 감정, 행동, 능력은 자신이 만들어 낸 자아 이미지와 항상 일치한다.

이 말은 의식적인 노력이나 의지에도 불구하고 자아이미지에 반하는 행동은 할 수 없다는 사실을 가리킨다.

예를들면 자신의 자아 이미지는 뚱뚱한인데, 이것을 가지고 다이어트에 도전을 한다면, 실패하거나 성공하더라도 빠르게 다시 되돌아 올 것이란 얘기다. 즉, 일단 자아 이미지를 변화시켜야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 놀라운 변화가 일어난다. 모든 것은 우리의 머릿속에 각인되어 있는 생각의 틀에 달려 있다고 설명하는 편이 보다 생산적인 표현일 것이다.

 

* 자아 이미지를 변화시키는 방법 

1. 정확한 목록을 작성한 후 자아 이미지를 분석한다.

2. 자아 이미지에 들어 있는 제한되고 잘못된 프로그램을 구별해서 이를 우리의 목적에 맞게 체계적으로 바꾼다.

3. 자아 이미지를 재프로그래밍하고 관리하는 데 상상력을 활용한다.

4. 자기 통제 메커니즘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해 자아 이미지와 상상력을 함께 이용한다. 이는 자동 성공 메커니즘처럼 작동하면서 장애물을 만나는 경우 뒤로 물러는 행동을 포함해 목표를 향해 꾸준히 나아가게 한다.

5. 비록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경우라 하더라도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아이디어나 정보 또는 해결책을 정확하게 제공하는 거대한 검색 엔진처럼 자기 통제 메커니즘을 활용한다.


2. 인간은 항상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해 스스로가 진실이라고 믿는 이미지에 따라 행동하고 느끼고 실천한다.

 

성공을 현실화 하는 상상력 훈련

이제 과거의 부적절한 이미지를 버리고 적절한 자아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자.

1. 혼자 있거나 방해받지 않는 시간을 30분 정도 정한다.

2. 종이와 펜을 준비해 정신적 영화관을 간략하게 윤곽을 잡고 묘사해보라.

3. 조용히 정신적 영화관으로 들어가 영화를 보면서 편집하거나 반복해서 관람하라.

3. 점차적으로 영화를 수정하라, 처음 10일 안에 3단계에 도달하도록 노력하라.

4. 남은 11일 동안에는 그 영화를 수정하지 말고 반복해서 시청하라.


3. 열등감을 가진 사람은 대부분 우수함을 추구함으로써 실책을 만회하려 한다.

그런 감정은 자신이 열등하다는 잘못된 전제에서 나온 것이다. 즉, 잘못된 전제에서 논리적 사고와 감정이 출발한 것이다. 만일 자신이 열등하다는 사실이 기분이 나쁘다면 그 해결책은 다른 사람들처럼 자신을 우월하게 만드는 것이고, 정말로 기분 좋게 느끼려면 남보다 더욱 우월해지는 수밖에 없다. 하지만 우월감을 느끼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이를 통해 더 좌절하게 되며, 때로는 전에 없던 노이로제까지 겪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그 사람은 더 많이 노력할수록 점점 더 비참해진다. 열등감과 우월감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해결책은 동전 자체가 가짜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진실은 이것이다. 우리는 열등하지 않으며, 우월하지도 않다. 우리는 그저 '자기 자신'일 뿐이다.


4. 결심과 동시에 실천하는 습관을 들여라.

아무리 사소한 문제라도 과단성과 단호함을 갖고 처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신이 확고한 결정을 내리는 사람이라는 자아 이미지를 형성하려면 스스로에게 분명한 증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 다음 그것과 관련된 모든 걱정을 잊어버려라. 친구와 식당에 가서 메뉴 고르는 일로 고민에 빠지거나, 심지어 주문한 후에 마음을 바꾸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음식을 고른 후에는 메뉴판을 덮어라. 쇼핑을 할 때도 물건을 집어 들었으면 구입하라.


5. 단지 의견일 뿐이다.

어릴 적 내가 의사가 되고 싶다고 말했을 때, 사람들은 우리 집에 돈이 없기 때문에 불가능하다고 했다.

어머니가 돈이 없는 것은 사실이었다. 그러나 내가 의사가 될 수 없다는 것은 하나의 의견에 불과했다.

그 후 나는 독일에서 대학원 과정을 다닐 수 없을 것이라는 말과, 젊은 성형외과 의사가 뉴욕에서 개업하기는 힘들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 하지만 나는 그 모든 것을 해냈다. 의견일 뿐 사실이 아니다.


6. 부정적인 습관을 긍정적인 습관으로 바꾸는 법

1. 가능한 한 명랑하게 지낸다.

2. 다른 사람에게 좀 더 친절하게 행동한다.

3. 다른 사람의 실패, 결정, 실수에 대해 좀 더 너그러울 수 있도록 참을성을 기른다.

4. 가능한 한 성공할 것처럼 행동한다. 나는 이미 내가 원하는 타입의 사람이 되었으며, 새로운 타입의 사람처럼 행동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5. 어떤 사실에 비관적이거나 부정적인 내 의견을 덧입히지 않는다.

6. 하루에 최소한 세 번씩은 웃는 훈련을 한다.

7. 무슨 일이 일어나든지 가능한 한 조용하고 지적으로 반응한다.

8. 아무것도 바꿀 수 없는 비관적이고 부정적인 현실에 대해서는 완전히 무시하고 차단한다.

*30일 동안 이것을 실천하고, 그동안의 걱정, 죄의식, 적대감이 줄었는지, 자신감이 커졌는지 확인하라.


7. 분노는 우리의 감정적 반응일 뿐이다.

분노를 마음속에 품고 있는 한 자존적이고 독립적이며 자신의 영혼을 이끄는 선장이자 운명을 설계하는 사람으로서 결단력 넘치는 모습은 꿈도 꿀 수 없다. 결국 분노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통제권을 넘겨주는 셈이다. 

어떤 의미에서 이 세상에는 정당함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지만, 자기 자신을 위해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는 있다. 태어나는 순간 불공평하게도 누구는 범죄가 가득한 빈민가, 누구는 안락하고 안전한 지역, 어떤 사람은 쓰러져 가는 열악한 시설의 학교, 어떤 사람은 현대적 시설의 쾌적한 환경의 학교.

이는 앞으로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모든 것에는 부당함이 존재한다.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위해 정당함을 주장한다면 아마 평생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8. 우리의 삶은 확고하고 가치 있는 목표를 추구할 때 빛을 발한다.

공허감은 우리가 창조적으로 살고 있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는 중요한 목표가 없거나, 중요한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데 자신의 재능이나 노력을 십분 발휘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난다.


9. 걱정거리를 없애는 계산기 지우기 기법.

계산기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 새로운 문제를 풀려면 이전 문제를 말끔히 지워 버려야 한다.

사람의 정신 역시 마찬가지이다. 이전과 다른 분위기, 정신적인 태도와 자세 등이 요구되는 업무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한 것이다. 이전의 문제를 지우지 않고 그대로 남겨 둔다든가 완전히 지워 버리지 못하는 사례는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예를들면 하루 종일 직장 업무에서 느끼는 근심거리를 집에 싸안고 그대로 들어가 그대로 드러낸다던가 하는 것이다. 하루 종일 괴롭힘을 당했고, 매일 성급하고 공격적인 태도로 하루를 마감했고 욕구불만에 파묻혀 아주 신경질적이었을 것이다.집으로 돌아오면 육체적으로 모든 업무에서 벗어난 상태인데도 여전히 근심과 걱정 공격성을 가족에게 드러낸다. 잠자리에 들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즉, 우리는 다음 문제를 계산하기 전에 반드시 이전 문제를 창에서 완전히 삭제해야 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다양한 이미지와 시각화 이미지를 사용한다. 고무지우개, 칠판지우개, 자동차와이퍼, 심지어는 소나기 속에 뛰어들어 씻어 내기 등이 방법으로 자신만의 시각화 기법을 개발하여 지우는 훈련을 하라. 그러면 우리는 깨끗이 비워진 두뇌를 더욱 빠르게 사용할 수 있고, 그런 다음 정신의 영화 여러 편을 만들어 그중 가장 적절한 영화 한 편 또는 한두 장면을 자기 통제 메커니즘에 전달하라. 이제 우리의 자기 통제 메커니즘은 엄청난 집중력을 발휘할 것이다.


10. 걱정, 불안, 긴장을 조성하는 또 다른 부적절한 반응의 유형은 상상으로만 존재하는 대상에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우리는 실제 환경에서 일어나는 대수롭지 않은 자극에 과민 반응하는 것도 모자라 상상 속에서 허수아비를 만들어 감정을 소모한다. 실제로 우리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좋지 않은 사건에 자신만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덧붙인다. 걱정에 사로잡혀 혀실에 존재하지 않는 무엇인가를, 자신을 괴롭히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상상하며 온갖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우리의 신경계는 실제 경험과 상상 속에서 만들어진 것을 구별할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감정에 관한 한 상상 속에서 일어나는 온갖 걱정에 대한 적절한 반응은 그것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다. 현재 일어나는 일에만 대처하라. 자신이 처한 환경을 분석하고, 그 안에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파악하라. 그리고 자연스럽게 반응하라. 이를 위해서는 현재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 모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결코 방심해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해야만 우리의 반응이 적절하게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이상 허구적인 상황을 파악하거나 반응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


11. 부정적인 감정을 피하지 않고 이용하는 법

모든 사람이 때때로 그렇듯이 중요한 일을 앞두고 두려움과 불안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느꼈을 때 이를 실패의 징조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모든 일의 성패는 부정적인 감정에 어떻게 반응하느냐, 어떤 태도로 대처하느냐에 달려 있다. 부정적인 감정에 귀를 기울인다든지, 이에 따라 행동하거나 염려하면 주어진 일을 제대로 해내지 못한다.

먼저 명심할 점은 두려움, 불안 열등감 같은 실패의 감정이 하늘의 계시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그것은 타고난 운명이 아니며 성스러운 진리도 아니다. 실패가 이미 선언되고 결정되었음을 의미하는, 도저히 바꿀 수 없는 운명적인 암시도 아니다. 이런 감정은 우리의 마음에서 나오며 오직 내면에 품고 있는 마음가짐을 나타낼 뿐, 자신에게 불리하게 형성된 외부적인 요인은 결코 아니다.

우리 자신이 원치 않는 감정을 느낄 때마다 그런 감정 자체에 집중하거나 몰아내려는 시도조차 하지 말아야 한다. 그 대신 곧바로 긍정적인 이미지에 집중하면서 유익하고 긍정적이며 바람직한 이미지, 상상, 기억 등으로 마음을 채우는 데 전념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부정적인 감정은 아예 소멸한다. 예수는 마음속에서 악령 하나를 쫓아냈다고 해서 집을 비우면 결국 새로운 악령이 들어올 뿐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또한 예수는 악에 대항하지 말고 선으로 악을 물리치라고 강조했다.


12. 걱정을 없애는 유일한 방법

심리학 센트럴 스쿨 창립자 데이비드 시버리는 아버지에게 들은 최고의 충고는 부정적인 생각이 드는 것을 알아챌 때마다 그 즉시 긍정적인 상상을 하도록 연습하라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그런 연습은 긍정적인 마음 상태의 조건반사를 촉발하는 일종의 '벨'이 되어, 부정적인 기분을 말 그대로 떨쳐 냈다. 


13. 긍정적인 자아 훈련

부정적인 혼잣말, 즉 자동 실패 메커니즘의 목소리를 긍정적인 진술로 바꿔라.

'나는 이러이러한 사람이다.'

 

*나는 효율적인 일과를 계획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성취하는 사람이다.

*나는 신중히 경청한 후 자신감 있고 설득력 있게 의사소통하는 사람이다.

*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사람이다.

*나는 압박받는 상황에서도 침착성을 잃지 않는 사람이다.

*나는 인스턴트 식품보다 신선한 과일과 건강식품을 선호하는 사람이다.

 

이쁘게 찍고 싶었는데 대실패..

반응형

댓글